차량의 와이퍼 (wiper)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장치이다. 전방 시야를 확보하게 함으로써 주행 안전을 높이는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임에 작지만 차량의 필수 부품에 해당한다. 따라서 안전운전을 위해 적절한 관리와 교체가 반드시 필요함에 운전자라면 반드시 해당 지식을 갖추기를 권장한다.
와이퍼 제조 성분
- 고무
- 흑연
고무
와이퍼 제조의 주성분은 고무와 흑연이다. 와이퍼가 고무로 제작된다는 것은 대부분이 알고 있지만 이로 인한 특성에 대한 이해가 낮은 경우가 많아 이를 설명하면 고무는 수명이 다해감에 따라 경화가 발생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경화란 유연하고 탄력 있는 고무의 본 성격이 점점 잃어가면서 단단하지는 현상을 의미한다. 즉 기능의 상실과 수명의 다함을 의미한다.
이런 고무는 어떤 환경에서 어떻게 사용되나에 따라 그 수명이 달라지게 되는 데 차량의 와이퍼로 사용된 고무는 외부환경에 노출되는 부위에 사용됨에 따라 실내에서 사용되는 고무들과 달리 수명이 비교적 짧게 된다.
흑연
흑연은 연필심을 만드는 성분이다. 이런 성분이 와이퍼를 제조하는 데 사용된다. 흑연은 입자가 매우 작고 부드럽다는 특징을 가진다. 이런 특징을 와이퍼가 앞 유리를 부드럽게 미끄러지게 하는 데 사용된 것이다.
이로 인해 와이퍼의 날을 문질러보면 검은색이 묻어나는 것이다. 이런 검은색이 묻어나는 것이 흑연ㅇ니데 이를 오염물 또는 고무에서 묻어나는 걸로 잘못 알고 있는 사람들이 있는 데 이는 정정해야 할 알거리 이다.
교체 주기-시기
차량 부품의 대부분은 교체 주기를 빠르게 가져가는 것이 좋다. 당연하게도 모든 기기들은 새제품일 때 성능이 최상이기 때문이다.
와이퍼의 대략적 권장 교체 주기는 6개월이다. 하지만 이런 와이퍼의 수명은 와이퍼가 노출되는 환경에 따라 매우 달라지게 된다. 와이퍼의 수명을 단축시기는 환경들은 다음과 같다.
- 강한 자외선
- 높은 오염도
- 바닷가
앞서 언급한 바에서 확인이 가능하듯 와이퍼의 주 성분은 고무이다. 이런 고무는 열에 약한데. 강한 자외선에 노출되는 시간이 증가할수록 고무에 포함된 유분이 사라지게 되면서 경화가 발생하게 됨에 수명이 줄어드는 것이다.
또한 각종 대기 오염물로 인해 와이퍼 고무의 수명이 줄어들게 되며 바닷가와 같이 염분이 높은 지역에서는 차량의 와이퍼는 물론이며 각종 부품들의 수명이 모두 줄어드는 결과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주차를 한다면 가급적 그늘 아래 주차하는 것이 권장된다. 자외선과 대기중의 오염을 피하기 위해 그 늘지 ㄴ곳에 주차를 하는 것이 추천되며 정기적인 세차를 진행하는 것이 와이퍼 수명을 늘리는 핵심이다.
소음 잡기 / 뿌드득
와이퍼를 작동하면서 가장 스트레스받는 상황이 와이퍼 작동에 의해 발생되는 소음이다. 특히 장거리를 운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우천 환경으로 인해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 이를 멈출 수 없어 운행하는 동안 스트레스는 지속되게 된다.
원인
1) 유막
차량의 와이퍼 작동시 소음이 발생되는 원인 중 하나는 차량 앞유리에 발생한 유막이다. 유막은 유리에 묻은 기름때이다. 이런 기름 때는 와이퍼가 부드럽게 미끄러지는 것을 방해하여 소음을 유발함은 물론이며 와이퍼의 수명을 저하하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소음을 제거하기 위해선 유막을 제거하는 것이 필수인데 이런 유막은 야간 주행 시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빛을 굴절시키는 특성이 있어 빛 번짐, 빛 확산에 따른 주행 위험을 높임에 오직 와이퍼 작동 소음을 줄이기 위한 목적이 아니더라도 반드시 제거가 필요한 대상이다.
2) 와이퍼 암
와이퍼 암이란 와잎퍼 블러에드와 연결되어 와이퍼를 움직이게 하는 주된 부위이다. 이런 와이퍼 암 또한 외부에 노출되어 있어 차량의 노후가 진행됨과 함께 최초의 각도와 달리 와이퍼 암의 각도에 변형이 오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소음을 제거하기 위해선 최초의 각도로 와이 암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개인이 직접 진행할 수도 있는 부분이기는 하지만 가급적 전문 업체를 통해 진행하기를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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